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세계/금융

[코인] 빗썸에 잘못 보낸 코인 돌려받기

by 고독한산책자 2025. 2. 5.
728x90

○ 잃어버린 코인 찾기

처음으로 코인을 잘못 보냈다. 소액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평소와 다르게 잘 살펴보지 않고 보냈던 것이 화근이었다. 개인지갑(디센트 지갑)에서 빗썸으로 '크레딧 코인' 일부를 보냈는데, 두 시간이 지나도 거래소로 입금되지 않는 것을 보고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걸 그때서야 깨달았다. 그리하여 개인지갑을 관리하는 회사와 빗썸에 각각 문의를 하였고, 수업료(비용)를 내고 결국 찾게 되었다. 혹시 나와 같은 상황에 처할 수도 있는 사람들을 위해 한번 내가 겪었던 과정을 남겨놓고자 한다.


● 문제의 원인 찾기

나의 경우는 개인지갑의 크레딧 코인 네트워크가 EVM, 빗썸의 크레딧 코인 네트워크가 이더리움으로 일치하지 않는데에서 문제가 있었다. 내 개인지갑에서 빗썸으로 크레딧 코인을 받는 빗썸의 주소는 정확하게 입력하였지만, 네트워크가 달랐기 때문에 입금이 되지 않았다. 결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지갑을 관리하는 회사(디센트)와 거래소(빗썸)에 각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의하였다.

● 해결의 실마리를 찾다

내 문제는 잘못된 네트워크로 코인을 송금한데 있었다. 그랬기 때문에 개인지갑에서는 코인이 전송이 제대로 되었으나, 거래소에서는 코인을 받을 수 없었다. 결국, 내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하는 곳은 '거래소(빗썸)'였다.

●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어플)

어플로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어플을 켜서 '더보기'를 누른다.

두 번째, '고객센터'를 누른다.

세 번째, '게시판 문의'를 누른다.

빗썸 모바일 어플 고객센터, 게시판 문의

● 첫 번째 문의

게시판 문의로 들어가면 다양한 문의를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는 오입금과 관련된 내용을 접수했고, 상세분류, 제목, 내용, 환불받고자 하는 주소(코인을 보냈던 개인지갑 주소)를 같이 채워 보냈다. 답변 내용이 빠르게 왔다. 다행히 잘못된 네트워크로 보냈지만 돌려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고,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받았다. 정말 아까웠던 건 수수료(원화 3만 원)였는데, 100% 내 잘못이었고, 전문 인력의 시간을 어쨌든 소비해야 하는 일이었기에 당연히 부담해야 된다고 생각해 수업료로 받아들였다. 다만, 내가 돌려받는 코인이 5만 원도 안되었기에 사실상 수업료로 절반 이상을 지불하는 상황이기는 했다. (ㅎㅎ...) 수수료는 아마 개인이 처한 상황마다 좀 다르지 않을까 싶다.

게시판 문의 상세 내용

● 두 번째 문의

친절하게 빗썸 고객센터에서 보내준 답변 내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시 게시판에 문의하였다. 답변이 이번에도 금방 왔고, 2일이 지난 2월 4일 수수료가 빗썸에서 차감됐고, 개인지갑으로 코인도 되돌아 왔다. 빠른 처리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수업료는 한 번으로 족하다고 생각하고 다시는 실수하지 말아야겠다.

게시판 문의 최종 답변 내용


TXID(Transaction ID)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이전 글을 참조하면 도움이 되겠다.

2025.01.31 - [세상의 세계/금융] - [코인] TXID란?

 

[코인] TXID란?

TXID(Transaction ID)가 무엇인가요?TXID(Transaction ID)란 블록체인에서 특정 거래(트랜잭션)를 식별하는 해시값(Hash Value)*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거래소나 내 지갑 등에서의 나의 ID이다. 그렇기 때문에 TX

unperisher.tistory.com


□ 느낀점

  • 빗썸의 빠른 처리에 정말 감사했고 감탄했다. 당일에 문의를 올리면 하루 내에 답변이 왔던 것으로 기억한다. 답변 내용 또한 친절하여 어렵지 않게 재문의를 할 수 있었다.
  • 항상 코인을 전송할 때는 확인 또 확인해야겠다. 소액이었고, 돌려받을 수 있는 경우였기에 다행이지, 금액이 컸거나 못 돌려받는 경우였다면 정말 화나고 짜증 났을 것 같다. 실수는 한 번으로 족하다.